240213 오백억봉 / 롯데손해보험, 삼부토건, 삼익THK, 코리아써키트, 서연, 파워로직스, 씨씨에스, 티에스이, 서진시스템, LS에코에너지, 이랜시스, 에브리봇, 엔켐, 탑머티리얼, 가온칩스, HPSP, 에..
240213 오백억봉 / 롯데손해보험, 삼부토건, 삼익THK, 코리아써키트, 서연, 파워로직스, 씨씨에스, 티에스이, 서진시스템, LS에코에너지, 이랜시스, 에브리봇, 엔켐, 탑머티리얼, 가온칩스, HPSP, 에코프로머티
롯데손해보험
지난해 3000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올리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창사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은 내재가치 중심의 체질 개선 성과가 다시 한번 증명된 것"이라며 "보험계약과 투자자산의 질이 개선되고 안정적인 재무관리가 이어지는 등의 정성적 성과 역시 의미가 있다"고 평가
삼부토건
삼익THK
삼익THK의 주력사업은 직선운동시스템 사업과 메카트로 시스템 사업으로 나눠진다. 직선운동시스템(LM시스템) 사업에서는 지난 1991년 LM가이드의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산업용 LM(linear motion·직선운동)가이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M시스템은 원료, 제품, 장비 등이 빠르고 정확하고 부드럽게 직선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자동화와 무인화에 필수적이다. LM시스템 사업부는 지난 2022년 매출 3391억원 중 1605억원(47.3%)이, 2023년 3분기 누적 매출액 2360억원 중 1120억원(47.4%)로 약 47%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삼익THK의 실적을 이끌고 있다.
올해부터는 배터리 장비사로의 매출 확대와 산업용 로봇 점유 확대로 실적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삼익THK는 늘어나는 고객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상반기 미국, 폴란드, 중국에 법인도 설립했다.
= 로봇부품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지난 주에 조금 관심 가졌는데.. 바로 뜨네.? 에브리봇이 상승하면서 새로운 로봇주에도 순풍이 도는 것 같다. / 로봇관련주
코리아써키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LPCAMM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모바일용 D램 규격으로 낮은 전력 소모가 특징인 LPDDR5 칩을 여러개 묶어 고용량 모듈로 구현한 것이다.
LPCAMM은 기존 대비 탑재 면적을 최대 60%까지 줄이면서 성능은 최대 50%, 전력 효율은 최대 70%까지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PCAMM은 현재 주목받는 온디바이스 AI에 그치지 않고 서버와 데이터센터로 응용처를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코리아써키트는 차세대 반도체 CXL을 비롯해 LPCAMM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리아써키트는 작년 3분기 보고서에서 DDR5 High Speed(6400Mbps) 제품용 모듈 및 차세대 기업향SSD, CXL, LPCAMM 등 제품 개발을 진행중이며 2024년 물량 본격 확대시 가시적인 수익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코라아써키트가.. 주요 고객이 삼성이다. 그런데 SK하이닉스가 더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얼마나 기대감에 올라설지 궁금하다. 그래도 삼성이라 우리나라에서는 떨어져도 오를 것으로 보여진다. / 삼성CXL관련주
서연
파워로직스
씨씨에스
= 일정이 잡힌 초전도체가.. 어디까지 올라갈까?? 3월 4일이라.. 기대가 되긴하다.. / 초전도체관련주
티에스이
반도체 테스트 부품 솔루션 전문기업 티에스이가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고대역폭메모리(HBM) 등과 같은 초고속 반도체 검사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티에스이는 지난 2021년 STO-ML 양산을 위해 자회사 타이거일렉과 베트남에 초정밀 빌드업 기판 공정 능력을 가진 메가일렉을 세웠다. 회사 관계자는 "50um 피치 STO-ML은 해외 몇 회사만 생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국산화에 성공함으로써 소재 부품에 대한 대외 의존에서 벗어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반도체에 수급이 몰리면서 역시나 시스템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들이 오르고 있다! / 시스템반도체장비주
서진시스템
◆ 삼성전자, 6G 연구개발(R&D) 관련 美 프린스턴대 프로그램 참여
특히 ESS 부문 매출이 전년 동기(사사분기) 716억원에서 1297억원으로 81% 크게 증가했다. 서진시스템은 플루언스에너지와 포윈에너지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을 우량 고객사로 두며 대량 수주를 지속, 매출과 영업이익에 크게 기여하며 하반기 실적 호조의 결과를 이끌었다.
한편 삼성SDI에 본격 공급을 시작한 전기차 배터리 부품 매출도 전년도(2022년) 212억원 대비 세 배 이상(216%) 증가한 671억원을 기록했다.
= 실적이 깡패다.. / 실적주
LS에코에너지
LS그룹 계열사인 LS에코에너지(옛 LS전선아시아)가 최대 200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한다. 자금은 희토류와 해저케이블 설비투자에 쓴다.
LS에코에너지가 해저케이블, 희토류에 이어 데이터센터(IDC)용 제품, 합금소재로 영역을 확대하는 등 신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이터 분야 전문가도 영입해 사업 추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 LS에코에너지는 차트도 좋고 저항선이 좋았다.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주가도 좋을 것으로 보여진다.. / 에너지관련주 원자제관련주
= 에브리봇에 서빙로봇이 뜨면서 아무래도 부품주가 기대감에 동반 상승한 것으로 보여진다. / 로봇부품주
에브리봇
이번 특허는 식당에서 손을 들어 종업원을 호출하는 것과 같이 제스처인식 AI 기술을 바탕으로 서빙로봇을 호출하는 기능이다. 특히, 지난해 '로보월드'전시회에서 선보였던 제스처 인식 AI 서빙로봇에서 제스처 인식의 전 과정을 딥러닝 기반으로 개선해 기존 대비 정확도가 2배 이상 높아졌다.
더불어 서빙로봇에 활용했던 제스처인식 AI는 고객환경에 맞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대형물류 창고 및 스마트 팩토리 등 이동형 로봇을 작업자의 제스처 기반 원하는 동작을 하도록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서빙로봇 있기는 한데~ 제스처 인식이라~ 슬슬 AI도 로봇에 붙는구나! / AI로봇관련주
엔켐
엔켐 주가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혜주로 분류되며 주가가 급등했다.
전해액은 IRA 규정상 배터리 부품에 해당된다.
중국산 배터리 부품을 사용하는 전기차는 미국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엔켐은 중국과 경쟁해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충북 제천에 본사를 둔 엔켐은 2차전지용 전해액 제조·생산하는 코스닥 상장사다.
엔켐은 전해액 생산능력을 지난해 42만톤 규모에서 올해 80만톤으로 38만톤 늘린다.
생산능력 확대는 미국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회사는 테네시주 전해액 공장을 신축하고 있다.
이 공장은 연간 생산 능력이 17만5천톤 규모로 올해 말 완공될 계획이다.
기존 조지아 공장 생산능력도 3만5천톤 늘어 미국에서만 올해 20만톤 정도 증설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해액은 배터리 속에서 리튬이온이 이동하는 매개 역할을 하는 핵심 소재다.
엔켐은 2023년 3분기말 기준 누적 매출액 3천729억 원, 영업이익 231억 원을 기록했다.
= 와... 10만원 넘겠네..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미친듯이 올란다.. 에코프로 닮았는데. .설마 100만원 가는건가??
탑머티리얼
탑머티리얼 관계자는 “LFP 양극재를 개발 완료하고 고객사와 샘플 테스트 중”이라며 “내년 초 양산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올해 전구체, 리튬 원재료 등 공급사 선정하고, 설비 선정 후 2025년 초 양산검증을 거쳐 2분기 이내 양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탑머티리얼은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면서, 소재 제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전극 소재 제조와 판매 사업을 진행 중이다. LFP 양극재와 고전압용 LMNO양극재를 개발한 것도 소재 사업의 확대를 위한 것이다.
= 이차전지는 양극재든 음극재든 개발되서 시판되면 매출이 급성장 한다.. 중국 독점을 깰 수 있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오른 것 같다. / 양극재관련주
가온칩스
계약 상대방은 GAONCHIPS JAPAN Co., Ltd이고, 계약금액은 556.6억원 규모로 최근 가온칩스 매출액 433.2억원 대비 약 128.49 % 수준이다. 이번 계약의 기간은 2024년 02월 08일 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로 약 1년 10개월이다.
한편 이번 계약수주는 2024년 02월 08일에 체결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 와우.. ARM 공식 파트너에 삼성도 파트너인데.. 잘 나간다~ 역시나 시스템반도체 설계인가! / 시스템반도체관련주
HPSP
에코프로머티
MSCI 지수는 미국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발표하는 글로벌 주가지수로 매년 2·5·8·11월 등 4차례 정기 변경을 실시한다.
= MSCI에 편입되면 패시브 자금이 들어올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오른다.. 그런데 사실 그렇게 크지 않지만
주가는 역시나 기대감이다! / MSCI편입관련주